본문 바로가기

전기/전기기능장

전기기능장 실기 PLC 정하기

전기기능장 실기 PLC

전기기능장 어떤 PLC를 써야하나?

수험자의 대부분은 LS산전의 XBC DR시리즈를 사용한다. 그렇다고 해서 꼭 LS산전 PLC를 사용할 필요는 없다. 본인이 익숙한 기종이 있다면 같은 소프트웨어를 쓰는 회사의 제품을 선택하면 된다. 나 같은 경우 미쓰비시의 Q 시리즈가 익숙해서 같은 회사의 일체형 PLC인 FX 시리즈로 선택했다. 약간의 명령어가 다르지만 같은 소프트웨어를(WORKS2) 사용하기 때문에 새로운 인터페이스에 적응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었다.

큐넷에 나와있는 설명이다.

입출력

먼저 산업인력공단에서 요구하는 PLC의 사양은 입력 8점과 출력 6점이다. 63회부터 68회까지 기출을 보면 일관적으로 입력이 6점, 출력이 5점 사용되었으므로 실질적으로는 입력6, 출력 5점만 만족하면 된다. 현재 난이도 상 더 늘어나지는 않을 것 같다.

 

 

만약 PLC가 처음이라면 대부분의 교육자료가 XBC를 기준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이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그중 XBC-DR32H 제품을 추천한다. XBC-14E와 XBC-20SU도 많이 사용하지만 DR30H이 비싼 만큼 이점이 있다.

COM 하나당 4개의 출력과 연결되어있다.

COM 단자 수

바로 출력부의 COM단자 하나 당 4개와 연결되어있으므로 배선이 줄어든다. 이게 그렇게까지 큰 의미가 있나 싶겠지만 단 30초라도 꾸준히 줄일 수 있다면 그 방법을 택해야 한다.

XBC 시리즈의 외형 치수

 

 

크기

다음으로 고려해야 할 것이 크기이다. 제어반 안에 위치해야 하므로 너무 크면 베이스를 고정할 공간이 나오지 않거나, 작업하는데 불편하다. 그러므로 가로135 세로 100 이하의 제품이 적당하다.

추천하는 DR32H 모델은 DR20SU 대비 접점은 많지만 크기가 작아 배선하기에 편리하다. 물론 DR14E 보다는 크다.

DC 단자의 위치


DC24V 단자의 위치

DR20은 DC 출력 단자가 아래에 있기 때문에 입력부의 싱크/소스 단자와 연결하려면 아래에서 빙 둘러가야 한다. 하지만 DR32H은 바로 옆에 있다.

 

 

단자대 교체

PLC의 단자대가 생각보다 약해서 연습을 오래 하다 보면 파손되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이럴 때 단자대만 따로 교체가 가능하다. 단자대 가격은 약 만원 선으로 서비스 센터에서 구입이 가능하다. DR14E 제품은 PCB 납땜 타입으로 교체가 불가능하다.
※ icbusan 홈페이지에서도 구매가 가능하다.

출처 : icbusan.com


이러한 이유로 DR32H를 추천하며 새 제품은 약 25만 원에 구입이 가능하고, 중고는 15만 원선에 구입이 가능하다.
나는 업자가 판매하는 중고를 추천한다.

출력 COM 연결

만약 미쓰비시를 사용하고 싶다면 FX 시리즈의 릴레이 타입을 구매하면 된다.
끝에 MR 들어간 모델이 릴레이 타입이다.
나는 FX2N16MR 제품을 중고로 단돈 4만 원에 구입했다.

그렇지만 COM을 일일이 하나하나 연결해야 하는 단점이 있다.
그렇다고 해서 내부를 용접하거나, 쇼트 바를 사용하면 실격처리가 될 수 있다.

네이X 쇼핑 검색 최상단 제품

그리고 PC와 연결하는 시리얼 통신 케이블은 쉽게 구할 수 있다. 사진과 같은 제품을 나는 알리에서 8달러에 직구했다. 다만 전송속도가 좀 느리다. 대략 30초~1분 정도 걸리는 것 같다. 마지막에 한 번만 전송하면 되므로, 큰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


요약하자면 본인이 PLC를 모르면 LS산전의 XBC를 선택하고, 그중 가격은 비싸지만 작업성면에서는 DR32H가 최적이다. 미쓰비시가 익숙하다면 FX 시리즈의 16에서 32MR 제품을 선택하면 된다.

 

XBC-DR32H 판매처

 

LS산전 PLC XBC-DR32H (입력16/출력16/RY)

COUPANG

www.coupang.com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