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기재해의 정의와 종류

1. 전기재해의 개념과 원인

전기재해는 감전, 전기화재, 폭발 등으로 인한 인명과 재산상의 피해를 말하 며, 사용 전원에 의한 경우가 대부분이나 낙뢰나 전자파의 영향도 있다. 이러한 재해는 전기가 가지고 있는 에너지에 기인하는 것을 말한다.

오늘날 전기기기의 품질이 향상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기로 인한 재해는 감소되지 않고 있으며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몇 가지 전기재해의 원인을 살펴보면

첫째, 전기설비의 다양화와 전기사용량이 지속적으로 증가되고 있다.

둘째, 전기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관리 소홀로 인해 전기재해의 발생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셋째, 전기시설은 오래 사용하면 노후하거나 전력사용량이 늘어나서 전기시설의 교체 및 개선이 필요하다. 하지만 많은 사용자들이 그에 대한 많은 비용으로 인해 전기시설물의 교체 및 개선에 대하여 꺼려하고 있다.

넷째, 국민들의 전기안전의식이 부족해 당장 사용하는데 지장이 없으면 부적절한 설비를 개수치 않고 안전을 무시한 채 계속 사용하는 것도 문제점이다.

 

2. 전기화재의 정의와 원인

전기에 의한 발열체가 발화원(점화원)으로 된 화재를 총칭하며, 전 기에너지의 직접 또는 간접적 공급에 의하여 물체를 착화시켜 화재에 도달하는 현상을 말한다.

연소라 함은 열과 빛을 수반하는 화학적인 산화현상을 말한다.

연소, 즉 빛 과 열을 수반하는 화학적인 산화현상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가연물과 착화 에너지 그리고 산소가 필요하다. 전기로 인한 화재는 오래되어 낡은 전기기기나 불량한 전기공사 또는 취급 및 사용 부주의 등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화재가 일어나고 있기 때문에 평상시 전기에 대한 상식을 숙지하여 전기로 인한 각종 재난을 사전에 방지하도록 주의해야 한다. 특히 이동 가능한 전열기에서 가장 많은 전기화재가 발생하므로 이동 전열기기를 취급할 때는 각별히 주의를 하여야 한다. 

 

3. 감전재해의 정의

전기에 관한 재해 중 가장 빈도가 높은 것은 감전재해이다. 일반적으로 감전은 인체의 일부 또는 전체에 전류가 흐르는 현상을 말하며 생리적 현상으로서 전격은 간단한 충격으로부터 심한 고통을 받는 충격, 근육의 수축, 호흡 곤란, 때로는 심실세동을 일으켜 부상에서 사망에 이르거나 추락, 전도 등의 2차적인 재해를 유발하는 현상을 말한다.

 

4. 감전재해의 원인

(1) 환경적 요인 : 전기를 사용하는 중에 발생한 감전재해는 인체가 전기적인 의미의 대지에서 어느 한 곳의 충전부와 접촉 또는 누전된 기기의 철재 외함과 접촉 등에서 주로 발생하며 2 전로(3 상의 경우 3 전로)를 동시에 접촉하여 발생하는 경우이다.

(2) 신체적 요인 : 인체를 통과하여 흐르는 전류를 통전 전류라 하고 통전 전류에 의하여 인체가 받는 충격을 감전이라 하고 전격에 의하여 인체의 상해를 발생시킨다.

※ 가성비충 추천 돈 아끼는 개꿀팁

 

최저가로 알아보는자동차보험료 계산

 

모르고 있는휴면예금 찾기

 

가전제품 구매 후 한전고효율가전 환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