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기/전기용어

지락 방향 계전기(DGR)는 무엇인가?

지락 방향 계전기

지락 방향 계전기는 DGR 라고하며 지락 사고를 검출하기위한 전기 장치입니다.여기서 헷갈리는 지락계전기(GR)는 고전압 케이블 전기 기기의 절연 열화로 아크 지락 또는 완전 지락을 일으켰을 때 사고를 감지하여 차단기에 차단 명령을 보냅니다. GR에서는 내부에서 지락 사고가 일어 났는지, 아니면 외부에서 일어 났는지를 구별 할 수 없어 다른 사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그러나 지락 방향 계전기(DGR)는 이름 그대로 수요측 구역의 지락이 발생했을 때만 작동하기 때문에 받아 사고의 위험이 없습니다. 지락 방향 계전기는 주로 접지선로의 지락보호용으로 사용되는데, 전압입력단자와 전류입력단자의 전압차와 전류치 및 전압 전류의 위상각이 정정값 이상으로 나타나면 접점이 폐로 또는 개방되어 차단 신호를 주는 계전기입니다.조금 더 자세히 들어가자면 영상 변류기(ZCT) 에서 영상 전류를, 영상 전압 검출기 (ZPD) 에서 영상 전압을 동시에 검출하여 구역 내 발생인지, 구외 발생인지를 구별 할 수 있습니다.이러한 이유로 최근에는 GR 대신 DGR을 채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영상 전류

삼상 회로에 지락 사고 등이 발생하면 삼상의 균형이 무너집니다. 이 균형이 깨지게되면서 변압기의 2 차측에 큰 불평형 전류가 감지되고 이를 '영상 전류'라고 부릅니다. 쉽게 말해 상이 없다는 의미이며, 중성선을 통해 대지로 흐르게 됩니다.지락계전기(GR)는 영상 변류기 (ZCT) 만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삼상 불균형 현상에서 지락 사고 발생 유무 밖에 찾을 수 없습니다.

영상 전압

교류 삼상 회로에서 지락 사고가 발생했을 때, 삼상의 균형이 무너짐으로써 발생하는 불평형 전압을 감지합니다. 이 불평형 전압을 '영상 전압' 이라고 부릅니다. 영상 전류가 흐를 때 대지의 임피던스에 의해 나타나는 전압입니다. 즉 대지로 흐르는 전류가 없다면 영상전압을 존재하지 않게 됩니다.영상 전류만으로는 단순히 전류 값 외에 데이터가 없기 때문에, 계전기의 오작동을 일으킬 위험이 있습니다. 하지만 영상전류 뿐만아니라 영상 전압을 동시에 측정 할 수 있으면, 전류의 위상을 산출 할 수 있기 때문에 지락 방향 계전기 (DGR)는 구역내에서의 지락 사고시에만 작동 할 수 있게 제어가 가능한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