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기화재의 예방대책

전기화재의 예방대책은 화재의 원인을 제공하는 발화원의 올바른 관리가 가 장 중요하다. 변전실 내의 변압기, 차단기 등과 각종 공장 내의 전동기, 개폐기, 배선 그리고 창고 안의 전등 등은 화재의 원인이 될 때가 많으므로 설치 · 사 용·보수 세심한 주의가 요구된다.

 

1) 일반적인 전기화재의 예방대책은 다음과 같다.
(1) 단락 및 혼촉 방지.

단락이란 전선로에서 두 개 이상의 전선이 어떤 원인에 의해서 서로 접촉되는 경우이며, 혼촉이란 고압선과 저압 가공선이 병가 된 경우 접촉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과 변압기 1차 및 2차 코일의 절연 파괴로 인하여 발생한다. 단락 및 혼촉의 방지 대책으로는 다음이 있다.

1) 전기배선, 스위치, 접속기구 등은 항상 절연을 확인하고 전동기 등의 전기기구는 정상적인 상태에서 운전한다.
2) 드라이버 등의 공구는 취급 중에 단락의 원인이 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3) 단락이나 기타 이상 사태가 발생하였을 때 과전류를 즉시 차단할 수 있는 배선용 차단기 등을 설치한다.

(2) 누전 및 지락 방지.

누전이란 전류가 설계된 부분 이외의 곳으로 흐르는 현상이며, 지락은 누전 전류의 일부가 대지로 흐르게 되는 것으로 보호접지를 의무화하고 있는 우리나라에서는 누전의 대부분은 지락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누전에 의한 화재를 방지하기 위한 대책으로는 다음과 같다.

1) 2중 절연 구조 전기기계 기구의 사용.
2) 감전방지용 누전차단기 설치.

3) 비접지식 전로의 채용.
4) 보호접지의 실시.

(3) 스파크에 의한 화재 방지대책.

스파크(Spark)는 스위치를 개폐할 때 또는 콘센트에 플러그를 꽂거나 뽑을 때 불꽃이 발생하는 현상으로 이때 주위에 가스, 증기 및 분진 등이 적당한 농도의 상태에 있으면 착화되어 화재나 폭발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스파크에 의한 화재 방지 대책은 다음과 같다.

1) 개폐기를 불연성의 외함 내에 내장시키거나 통형 퓨즈를 사용할 것.
2) 접촉 부분의 산화, 변형, 퓨즈의 나사풀림 등으로 인한 접촉 저항이 증가되는 것을 방지할 것.
3) 가연성 증기, 분진 등 위험한 물질이 있는 곳에는 방폭형 개폐기를 사용할 것.
4) 유입 개폐기는 절연유의 열화 정도, 유량에 주의하고 주위에는 내화벽을 설치할 것.

 

2) 전기기기 및 장치

(1) 변압기

변압기 사고의 원인에는 기기자체의 결함, 시공상의 결함, 낙뢰로 인한 이상 전압, 부하 측의 단락 등이 있다. 또 일반적으로 기름이 들어 있는 것이 많으며 로 유화재를 일으킬 위험이 많다. 변압기에 의한 화재 방지 대책은 다음과 같다.

1) 변압기는 가능한 한 독립된 내화구조의 변전실에 설치하든가, 다른 건물에서 충분히 떨어진 장소에 설치할 것.
2) 작업장 등 건물의 한쪽에 설치할 때에는 내화구조의 칸막이 벽, 바닥 등 으로 다른 부분과 방화적인 격리를 할 것.

3) 대용량 변압기 상호간의 사이 및 차단기, 배전반 등의 사이에는 콘크리트의 칸막이 벽을 설치하여 각각 독립시켜서 손해의 파급을 막을 것.
4) 바닥을 경사지게 하고, 또 배유구를 설치하여 사고 때 흘러나오는 기름을 빨리 배출하도록 하며 옥외 변압기의 경우는 변압기 주위에 방유제를 쌓고 자갈 같은 것을 깔아 새어 나온 기름이 잘 흡수되도록 할 것.
5) 불연성 절연유를 사용한 변압기나 건식 변압기를 이용하도록 할 것.

(2) 전동기 전동기는 운전 중 슬립 링이나 정류자와 브러시 사이에서 발생하는 스파크나, 충전부의 이상 스파크로 부근의 가연물이 착화되든가 또는 전동기 자체가 가열하여 화재를 일으킨다.

전동기로 인한 화재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설비 장소에 맞는 전동기의 형식을 선정하고, 과부하가 되지 않도록 하며 과부하 보호장치 를 하고, 주위의 청소를 철저히 하여야 한다.

 

(3) 고정된 전열기 전기로, 건조기, 적외선 건조장치 등의 고정된 전기설비에 대하여 화재 예방 상 특히 주의해야할 점은 다음과 같다.

1) 발열부 주변에 가연물을 두지 않도록 하며 정돈에 주의한다.
2) 설비 내부의 청소, 피건조물의 낙하 방지, 열원과의 거리 등을 충분히 검토한다.
3) 설비 내의 접속 부근의 배선에 대하여는 피복의 손상, 과열 등에 주의 한다.
4) 설비 내의 온도가 이상 상승한 때에는 자동적으로 전원을 차단하는 방법을 강구한다.

(4) 이동가능한 전열기

이동 가능한 전열기에서 오는 발화는 불량한 사용상태에서의 연속 사용·방치, 불량 기구의 사용으로 인접한 가연물에 연소되는 사고가 많다. 전열기 사용 상의 주의사항은 다음과 같다.

1) 열판의 밑에는 차단판이 있는 것을 확인한다.

2) 점멸을 확실히 할 것 (통전의 유무를 표시하는 파일럿 램프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3) 인조석 · 석면 · 벽돌 등의 단열성 불연재의 깔판을 사용할 것.
4) 일반 화구에서와 같이 주위 30~50[cm], 위쪽 1~1.5 [m] 이내에 가연물을 두지 않을 것.
5) 배선, 코오드의 적정용량 사용에 주의하여 과열을 방지할 것.

6) 본래의 용도 이외의 목적에 사용하지 말 것.
7) 일반화기와 같이 조직적인 관리를 할 것.

(5) 배선기구

개폐기로 인한 발화는 개폐 시의 스파아크에 의한 가연물의 착화와 과전류에 의한 발열이 대부분을 차지하는데, 다음과 같은 대책이 필요하다.

1) 가연성 중기, 분진 등의 위험물이 있는 곳은 방폭형·방진형을 사용할 것.
2) 개폐기를 불연성상자 안에 넣든가 또는 통영 퓨즈를 사용할 것.

 

(6) 옥내배선 · 코오드 배선이나 코드의 사고는 과부하 · 접속 불량·단락 등에서 오는 배선 자체의 발열과 절연 저하에서 오는 누전이 대부분이다.

배선이나 코오드는 부하의 종류나 용량에 따라서 그 기계적 강도, 허용전류 등의 관계를 생각해서 설비기술기준에 규정된 시공방법을 지켜야 하며, 그중 에서 화재 방지를 위해 특히 주의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시설장소에 적합한 시공방법을 취할 것.
2) 규격에 맞는 전선을 쓸 것.
3) 부하의 종류와 용량에 맞는 전선의 종류 굵기를 선택할 것.
4) 부하의 종류 용량에 따라서 분기회로를 설치할 것.

5) 각 회로마다 개폐기, 자동 차단기를 장치할 것.
6) 확실한 전선접속 방법을 채용할 것.

7) 충전의 우려가 있는 금속체(금속관 등)는 확실한 접지를 할 것.

누전 화재의 방지에는 주로 다음의 세 가지 점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

1) 배선피복손상의 유무, 배선과 건조재와의 거리, 접지의 배선 같은 것이 시공 때의 상태대로 정확하게 유지되고 있는가를 확인할 것.
2) 정기적으로 절연저항을 측정할 것.
3) 전기누전화재경보기를 설치할 것.

※ 가성비충 추천 돈 아끼는 개꿀팁

 

최저가로 알아보는자동차보험료 계산

 

모르고 있는휴면예금 찾기

 

가전제품 구매 후 한전고효율가전 환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