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전류 계전기는 전선이나 전기 기기에 과부하 전류와 단락전류를 차단하는 데 사용되는 보호 장치입니다. OCR (Over Current Relay)으로도 표기하고 유도 원판형, 정지형, 가동 철심형, 정류형, 열동형으로 구분되며 계기용 변류기(CT)이나 VCB등 고압 차단기와 조합해서 사용됩니다. 이중 가장 많이 쓰이는 방식은 유도 원판형입니다. 동작 후 사고점이 차단되면 자동으로 복귀하는 기기입니다. 과전류 계전기는 과부하 또는 단락시에 고압 차단기로 신호를 전송하여, 차단기를 동작시키고 사고 계통을 분리 것이 주된 역할입니다.
특히 이 동작 명령의 특성을 사용자가 정의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과전류 계전기의 동작
1. 회로에서 과부하, 합선 사고가 일어나게 됨.
회로에서 과전류가 흐르는 상태를 방치하면 배선이나 전기 기기가 동시에 탄화하고 전기 화재 사고로 발전합니다. 또는 전력 회 사 측의 차단기가 작동하고 주변 일대가 모두 정전되는 파급 사고가 생길 수 있습니다.
2. 과전류 계전기가 이상을 감지.
과전류와 단락 전류는 계기용 변류기(CT)을 통해서 계전기가 감지하게 됩니다. 그리고 변류기는 변류비가 정해졌기 때문에, 미리 계전기 측에서는 변류비에 따른 CT값을 설정해야 합니다.
3. 과전류 계전기가 차단 신호 출력.
과전류 계전기는 한시 요소, 순시 요소 등 각종 기능이 존재하고 여러 가지 동작 특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감지한 전류가 이상한 특성 곡선을 그린다면 계전기는 동작을 개시합니다.
4. 차단기가 작동하고 사고 회로를 분리.
과전류 계전기 동작 명령에 따른 고압 차단기가 전류를 차단합니다.이렇게 하면 사고 계통이 분리되어 전기 기기 소손의 전기 화재 사고 방지, 다른 회로에는 전력 공급이 가능합니다. 이처럼 과전류 계전기는 과부하와 단락 시의 중요한 기능을 맡고 있습니다. 특히 화재는 인명피해와 직결되므로 상당히 중요한 역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동작특성
과전류 계전기는 크게 한시 요소 , 순시 요소라는 두 가지 특성이 존재합니다. 이 두 특성을 결합하여 과전류 및 단락 전류를 각각 차단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한시 요소
전류가 일정한 시간동안 정정 값을 넘으면 동작하는 요소로 주로 과부하 전류를 차단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기능입니다. 회로 전류가 낮을수록 동작 시간이 길어지는 특성이 있습니다. 모터 등의 동력 장치는 시동시에 일정 시간 동안 보통 5 ~ 6 배의 기동 전류가 흐르므로, 이것에 반응하지 않는 완만한 곡선을 그리는 특성이 필요합니다.
순간 요소
전류가 정정값을 넘으면 즉시 동작하는 요소로 주로 단락 전류 등의 과전류를 차단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기능입니다. 단락 전류는 보통 몇십 배의 전류 가 흐르기 때문에 배선 및 장비 보호 측면에서 재빨리 전류를 차단 할 수 있는 특성이 요구됩니다. 위 두 가지 요소를 정의하고 적합한 곡선으로 하는 설정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요약
과전류 계전기는 회로의 과부하 및 단락 시 이상 전류의 차단을 담당하고 있다. 고압 차단기와 조합하여 사용한다. 한시 요소와 순시 요소를 결합하여 동작 특성을 결정한다.